스탁포인트 로고

스탁포인트 플래티넘 서비스는 2017년 한해 동안 1,200만 포인트(충전포인트 기준) 이상 사용하신 회원님들에게만 드리는 아주 특별한 프리미엄 서비스 입니다.

글로 쓰는 주식 무료


글로 쓰는 주식
스탁포인트 [주식 이야기] 공매도 순위 확인법 조회:2,288

[주식이야기] 공매도순위확인법

안녕하세요. 오늘은 공매도 순위를 HTS에서 어떻게 확인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먼저 공매도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~?

 

공매도는 한자어 그대로 ‘없는 것을 판다’라는 뜻으로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. 그 후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안에 해당 주식을 구해서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되기 때문에, 장이 약세라고 판단하는 경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하는 방식입니다.

 

만약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한다고 할 때, 기업정보 등등 많은 것들을 봐야겠지만 공매도 비율도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.정의에도 썼지만 결국 이 종목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고, 실제로 공매도 비중이 높아지면 하락으로 이어진 경우가 많습니다.실제 예로, 삼성전기는 9월 이후 공매도가 급증하여 10월 11일까지 주가가 20%가 넘게 급락했습니다. 8월 까지만해도 일평균 공매도 거래 비중은 5.7% 정도에 불과했지만 10월 들어 하루 평균 1/4의 거래가 공매도일 만큼 엄청난 공매도가 쏟아져 가격 하락이 일어났습니다.

 

아래 그림은 10월 29일의 공매도 순위로, 매매비중으로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. 거래량 중에 공매도량이 얼마인지를 알 수 있고, 대비율을 보시면 대부분 마이너스이거나 약세를 보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
두번째는 공매도량입니다. 공매도량은 기간 거래량이 작은 종목에게는 치명타일 수 있지만 얼마 전 액면분할이 이루어진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거래량이 많아 40만주의 거래량으로는 티가 잘 나지 않습니다.

 

하지만 아모레G 같은경우는 거래량이 58만주인데, 공매도량이 약 28만주로 거래의 반이 공매도이기 때문에 그 타격은 더 클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공매도의 매매비중이 많다고 해서 항상 그 종목이 약세인 것은 아닙니다. 하지만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만큼 유의해서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.